ADHD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질병을 말하는데 아동 청소년기에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관심이 있었지만 성인 ADHD 환자가 최근 급증하고 있습니다. 치료 또한 쉬운 과정은 아니지만 방치하는 경우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들의 피해가 크게 우려되는 질병입니다.
ADHD 증상
주의 집중하기 어렵고 지적을 해도 쉬게 고쳐지지가 않습니다. 한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하기 때문에 말이나 행동등 일상의 규칙을 이해하고 행동하려는 욕구를 참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상적인 행동이나 습관을 통해 그 증상을 예측할 수 있는데 질환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성인 ADHD 증상은 계획성이 없고 같은 실수를 지속적으로 반복하게 되어 우울증과 공황장애 같은 정신적인 질환으로 이어져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ADHD 검사
정신과적 상담과 심리 검사를 통해 불안 우울증 조울증 등 심리적 감별 진단을 하거나 뇌파검사 뇌영상 촬영을 통해 뇌 활성화 정도와 차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
주의력을 담당하는 대뇌 기능의 문제로 보는 경우가 많은데 스스로 진단을 통해 경험들을 아래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 어떤 일의 어려운 부분은 끝내놓고 그 일을 마무리 짓지 못해 곤란을 겪은 일이 있습니까?
- 잠을 충분히 잤는데도 아침에 잘 일어나기 어렵다.
- 체계가 필요한 일을 해야 할 때 순서대로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까?
- 약속이나 해야 할 일을 잊어버려 곤란을 겪은 일이 있습니까?
- 골치 아픈 일은 피하거나 미루는 경우가 있습니까?
- 오래 앉아 있을 때, 손을 만지작거리거나 발을 꼼지락거리는 경우가 있습니까?
- 과도하게 혹은 멈출 수 없이 활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치료방법
약물 처방을 통해 집중력 기억력 학습능력 우울증 등 전반적으로 호전되는 효과가 있어 약물치료와 인지행동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사회적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치료도 있지만 증세가 가벼운 경우 스스로 조절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가족상담은 다동의 특성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 부모가 겪는 어려움이 보다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면서 부모행동 수정이 필요합니다.
주위환경
주의력이 없고 무질서한 행동으로 나타나지만 학습능력 자체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충동적이고 산만한 활동으로 인해 많은 지적을 받게 되어 부정적 상황에 노출이 됩니다. 스스로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으로 평가를 하고 반복되는 일상으로 자존감이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사회관계에서 단절이 되어 따돌림을 당하거나 스스로 외면하게 되면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가족 지인 친구 등 주변사람들의 도움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댓글